“이 영화 실화냐? 실화다!” 판도라의 원전 폭발, 터널의 무너진 현장, 타이타닉의 빙산 충돌까지… 영화 속 한 장면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우리 사회 곳곳에 스며든 안전불감증이 불러온 인재(人災)들입니다. 테스트를 건너뛴 시추, 경고를 무시한 질주, 대책 없는 항해, 묻지마 테러까지... 한 끗만 방심해도 스크린을 찢고 현실로 튀어나오는 재난은 언제나 ‘사람’ 때문에 생깁니다.
오래 살고 볼 일이다 OSAFE의 안전문화매거진 <오래 살고 볼 일이다> 55호에서는 이런 영화들을 엮어, 안전을 잊은 순간 얼마나 황당하고 코믹하게, 동시에 치명적으로 상황이 꼬이는지를 짚어봅니다. 웃픈 이야기지만, 결국 교훈은 단순합니다. “방심은 금물!” 실화보다 더 실감 나는 영화 속 인재들, 이번 호 포스터와 함께 만나보세요.
2025 고카프 캠핑&레포츠 페스티벌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오세이프와 함께 하는 기업이자 일산화탄소 안전 솔루션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이노테코에서는 야외·가정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일산화탄소 경보기를 선보였습니다.
앱 설치 ➡️ 스마트폰 연결 ➡️ 일산화탄소 측정까지 단 2분이면 완료되는 편의성은 물론 전문 연구진들이 엄선한 센서를 통해 설계&제조하고, AS까지 책임져 주기에 신뢰성을 쌓고 있습니다. 손바닥에 가볍게 들어오는 80g 무게와, 블루투스로 연결해 실시간 측정과 위치 확인까지 지원하는 기능에 만족해 하셨습니다. 감성도 중요하지만 안전한 잠자리에 들기 위한 준비가 우선이라는 점에 공감하는 고객분들을 보며, 일산화탄소 안전에 관한 관심도가 얼만큼 증가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세종시 안전 문화매거진 <세종에서 안전하게 오래 살기>의 스물두 번째 이야기, '우리 집 일상안전 편'은 집에서 발생하기 쉬운 생활안전사고에 대해 설명합니다. 보다 안전한 세종시를 만들기 위해 시민들이 실천할 수 있는 항목들을 매뉴얼로 구성하여 소개하고, 안전한 우리 집 일상을 위해 도움이 될 정보를 담았습니다.
과밀화된 도시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예측 불가 재난·안전사고를 분석하고, 시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리스크 데이터 시각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서울연구원 리스크 분석 데이터를 토대로 인포그래픽과 디자인을 통해 위험 신호를 한눈에 파악하고, 안전 감수성을 높일 수 있도록 보고서를 완성했습니다.